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공정기술 JD보니
양산소재품질개선, 차세대소재확보,공정한계극복Solution 제공이라는 내용이 있던데 차세대소재확보를 하려면 연구를 해야할텐데... 공정기술 엔지니어 관점에서 수행할 수 있는 일이 뭘까요?? 실제 현직자의 얘기 듣고 싶습니다!
2026.03.11
답변 6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공정기술 엔지니어의 경우 양산에만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PA, YE와 협업을 하여 소자 특성 및 공정을 개선하는 평가도 같이 진행하고는 합니다. 또한, 개발 단계에서는 발생하지 않던 공정 상의 문제가 양산과정(대량생산)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 이런 경우는 공정기술 엔지니어가 주도적으로 해결을 해야 합니다. 또한, 원가 절감 및 품질 개선을 위해 여러 가지 소재 평가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 때 양산성, 수율 등이 괜찮은지도 파악하구요. 도움되었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소재 변경한 공정에 대해서 공정 테스트를 진행하거나 하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어요 양산만 담당하는건 아니니까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공정기술 엔지니어가 말하는 차세대 소재 확보는 기초 연구보다는 양산 공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소재를 검증하고 적용하는 역할에 가깝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전구체나 슬러리, 포토레지스트 등이 도입될 때 공정 조건에서의 특성, 수율 영향, 공정 호환성을 테스트하고 최적 공정 조건을 찾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연구소에서 개발된 소재를 실제 라인에 적용 가능하도록 공정 관점에서 평가하고 안정화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하신 부분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맡게될 공정에 대해 수율향상, 불량부분 확인, 트렌드 체크, 요런 부분입니다. 차세대 소재확보연구를 공정기술엔지니어가 통상 한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사실 저 모든 업무를 혼자 수행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부서에서 협업해서 수행합니다. 공정기술엔지니어로 하나의 부서에 들어간다면 예를들어 차세대 소재 확보라하면 그 소재에 측정 테스트 팀 공정 팀 다양한 팀이 있고 그 중 하나에서 일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엔지니어링에 대한 기본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예시를 들면 쉬운데 예로들면 에치파트를 배정받고 나서 몇년간은 소재보다는 설비나 공정수율을 보면서 인터락만 계속 푸는 기계가될때까지.교대하면서 루틴한 작업만 무한반복합니다. 그러다가 어느정도 연차가 차면 에치도 증착물질에 따라 막질이 많이달라집니다. 이러면 이때 에치가스를 바꿔야하고 시간도바꿔야하고 압력도바꿔야하고.. 이런것들을 중점으로 신규레시피를 짜야하는데 공설 개발팀에서 막질 바뀐 테스팅 시료나 (바로 양산적용은불가하니) 이런것들을 하나하나 다 인테그레이션하면서 에치쪽에도 평가요청하면 이러한 협업을 같이하는거에요~ 이름은 차시대 소재지만 실제로 소재관리하는 개발팀이 요청하는 업무를 하는느낌?이라고 생각하심돼요~ 도움되셨으면 채택한번 부,탁합니당~~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공정기술 직무 사업부 관련 질문(메모리 VS 파운드리)
메모리 사업부 반도체공정기술(메공기)과 파운드리 사업부 반도체공정기술(파공기) 중에 어디를 지원할 지 고민됩니다. 저는 전자공학과를 전공했고, 공정 관련 학부연구생 1년 경험이 있습니다. Silvaco TCAD 외부교육과, 캡스톤설계 경험도 있습니다. KT에서 주관하는 데이터 분석 부트캠프도 진행했습니다. 메공기는 작년에 상반기 하반기 두번 다 면접탈락했고, 파공기는 작년에 뽑지를 않아서 지원하지 못했습니다. 1. 메공기와 파공기 하는 일의 차이(뭔가 면접에서 지원직무에 관심이 많구나 할 수 있을 만한 내용) 2. 메공기, 파공기 각각 어필하면 좋은 경험이나 역량(특별히 상대 사업부에 비해 좋은 경험이나 역량) 3. 위의 내용을 보고 메공기와 파공기 중에 추천하는 직무와 그 이유 알려주세요 답변부탁드립니다!!
Q. 반도체 현직분들께 여쭤보는 박사학위..
지거국에서 석사를 마칠 예정인 학생입니다. 현재 반도체 공정기술을 이용해 나노구조를 제작하고 표면 구조와 광학적 특성 분석을 하는 연구실에 속해있습니다. 목표는 사기업(칩메이커, 장비사)입니다 (학계 x). 학부에서 부족한 학벌과 학점때문에 석사 진학을 했지만, 좋은 지도교수님 덕에 박사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교수님 지원 덕에, 많은 해외 학회 발표와 단독 1저자로 원하는 연구로 논문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학벌 부분과 연구 분야 부분에서 걱정이 많이 되어 질문남깁니다 1. 박사라고 해도 학벌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 좋을까요? 2. 반도체분야 사기업에서 박사 학위에 대한 티오 등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경쟁이 엄청나게 치열할까요? 3. 반도체 분야가 아니긴 합니다. 반도체 공정 장비 파라미터를 활용하여 나노구조를 만들어 표면 분석과 광학특성 측정 등을 수행하는데, 사기업에선 연구분야가 핏하지 않다고 느낄 가능성이 높을까요?
Q. 화공종합설계 주제 질문
이번에 종합설계(졸업논문)을 수강하게 되었는데 어떤 주제로 해야할지 막막합니다. 저 포함 팀원들은 반도체 분야 취업 희망하고 있는데 담당 교수님이 너무 자유로워요. 주제를 정해주시지 않고 자유롭게 정하라 하셔서 오히려 더 어려워요 ㅠㅠ 어떤 주제로 하면 좋을까요? 실험이 필요하다면 교수님 연구실 장비 사용하게 해주신다 하셨는데 어떤 장비가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교수님 분야는 나노 소재쪽 하시는 것 같아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